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 당뇨 초기 증상 7가지와  당뇨에 좋은 음식 및 식습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당뇨병의 초기 증상 ​

당뇨병은 혈액 속의 포도당, 즉 혈당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것을 말하는데, 정상적인 경우에는 포도당이 세포 안으로 들어가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어야 하는데 당뇨병이 이 기능에 문제가 됩니다. ​

​ 그리고 포도당이 세포로 들어가는데 도움을 주는 물질이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인데 이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제 기능을 못하면 혈당이 올라가 당뇨병의 여러 초기 증상을 유발합니다. ​

당뇨병은 1형과 2형으로 나뉘는데 이를 간단히 알아야 하는데 1형은 인슐린이 없는 것을 말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1형 당뇨병 환자가 2% 미만을 차지합니다. ​그래서 오늘 말씀드릴 당뇨병의 초기 증상은 제2형 당뇨병인데, 제2형 당뇨병의 원인은 인슐린이 조금씩 분비되는데 제대로 작용을 하지 않는 것인데, 그렇다면 주로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아보고 당뇨병 식단과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변량 증가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은 소변의 양이 많아지는 다뇨증인데, 우리 몸이 소변의 양을 늘려 혈액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기 때문에 화장실에 가는 횟수가 크게 늘어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거품뇨 

소변에 거품이 많이 생기는 것도 당뇨병의 초기 증상이지만 신장 기능에 이상이 생겨 소변에 단백질이 섞여 나오는 단백뇨도 거품을 일으키므로 거품뇨가 나오면 당뇨병인지 신장질환인지 정확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갈증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당뇨병은 소변의 양을 증가시켜 체내 수분이 부족하게 되고, 이는 심한 갈증을 유발하여 평소보다 많은 물을 마시게 됩니다.

체중 감소

당뇨병의 원인 중 하나는 과식으로 인한 비만입니다. 하지만 당뇨병의 또 다른 초기 증상은 놀랍게도 체중 감소입니다. 사실, 만약 여러분이 체중을 줄이기 시작한다면, 여러분의 상태가 상당히 나아졌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포도당은 우리 몸에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데, 이 기능에 문제가 생겨 에너지가 부족하면 지방과 단백질이 분해되어 대체 에너지로 사용되기 때문에 체중 감소로 이어집니다.

피로감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도 피로감을 느끼는 것도 당뇨병의 초기 증상인데요, 몸의 에너지원으로 사용해야 할 포도당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피로감을 유발하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정상적인 시야

혈당이 높아지면 망막이 손상돼 점차 시야가 흐려지는데 이때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받지 못하면 실명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며, 당뇨병 전 단계 진단을 받을 때부터 미리 관리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상처 재생의 감소

피부 상처가 서서히 회복되는 것도 당뇨병의 초기 증상 중 하나인데, 혈당이 올라가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고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인데 증상이 심할수록 상처가 오래 아물지 않습니다. ​ ​지금까지 당뇨병의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봤는데, 증상이 심할수록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예를 들어 신경이 손상되어 손발이 저리고 통증이 생길 수 있고 각종 심혈관 질환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과 식습관

당뇨병 식단과 좋은 음식 ​ 당뇨병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주로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고지방 음식을 많이 먹고 운동 부족이 주된 원인이며, 스트레스 또한 당뇨병의 초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즉, 더 많이 먹고, 덜 운동하고, 더 자주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은 당뇨병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 ​

당뇨병은 치료보다는 관리의 개념으로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병원에서 꾸준한 치료를 받으면서 환자 스스로 일상생활에서 철저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이미 당뇨의 초기 증상을 겪고 있는 분들뿐만 아니라 건강검진에서 사전 당뇨 진단을 받은 분들도 지금부터 소개할 생활수칙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 ​

당뇨병의 원인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식습관 개선입니다. 당뇨병 식단은 기본적으로 과식을 하지 않는 것이며 설탕과 지방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을 삼가야 합니다. ​

​ 대신 당근, 브로콜리, 양배추, 시금치 등 신선한 채소를 많이 먹는 것이 좋고 현미, 귀리 등 곡류도 당뇨 식품이고 여기에 닭가슴살, 두부, 달걀 등 단백질을 섭취해야 합니다. ​즉 당뇨병 식단을 쉽게 정리하면 고단백이라고 할 수 있는데, 당 섭취를 줄이고 건강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반응형